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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문공신의 구도 과정
  • 문공신(文公信)은 태인 강삼리(江三里)에서 태어나 장가들고 나서는 고부 와룡리(臥龍里)로 이거한 사람이라.
  • 공신의 집은 와룡리 일대의 땅을 모두 가진 부호인지라 가사에 근심 없이 일찍부터 도(道)를 구하니라.
  • 공신은 참봉(參奉)으로 어려서부터 태인 무성서원(武城書院)에서 사서삼경을 공부하고
  • 16세 되는 갑오동학혁명 때는 중형(仲兄) 선명(善明)을 따라 황토현(黃土峴) 전투에 참가하여 다섯 살짜리 아이(五歲童)의 영험을 목격하고 더욱 도를 갈구하던 중
  • 동학혁명이 실패로 끝나자 조용히 칩거하다가 한때 천주교에 입교하여 수릿골에서 세례를 받기도 하니라.
  • 그 후 다시 동학을 열렬히 신봉하여 동학도들이 갑진년에 ‘얼싸 좋다, 갑진(甲辰) 을사(乙巳)’를 노래하며 강경에서 큰 집회를 열 때 논 열세 마지기를 성금으로 내놓을 정도로 신심이 도탑더니
  • 일진회의 위세가 등등하여 고을 원(員)이 일진회 지회장에게 당하배(堂下拜)를 하던 시절에 흥덕, 부안 두 고을의 일진회 회장을 지내니라.
  • 그러나 갑진, 을사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이변이 없자 이에 실망하여 동학 운동에 회의를 품고 지내다가
  • 하루는 생각하기를 ‘이것이 모두 내가 찾는 길이 아닌 듯하니 어디를 가야 참된 길을 찾나?’ 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참 선생을 찾아다니다가 무주에 큰 선생이 있다 하여 찾아가니라.
  • 10 이 때 공신의 눈으로는 그가 참선생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가 없거늘
  • 11 문득 꾀를 내어 생각하기를 ‘오늘 내가 집안 여기저기에 방문(榜文)을 붙여 놓으려니, 만일 저분이 참 선생이라면 누구의 소행인지 알리라.’ 하고 방문을 붙여 놓으니
  • 12 다음날 아침 그 선생이 방문을 보고 “어떤 놈 짓이냐?” 하며 꾸중할 뿐 알아보지 못하므로 실망하고 그곳을 떠나니라.
  • 계시 받은 문공신, 향남방하라
  • 13 공신이 돌아오는 길에 친구와 함께 태인 관왕묘에 가서 ‘참 선생님을 만나게 해 주십시오.’ 하고 지성으로 기도를 올리거늘
  • 14 닷새째 되는 날까지는 머리가 둘 달리고 셋 달린 잡귀들이 나타나 마구 몰아붙이매 공신이 무서워 벌벌 떨더니
  • 15 엿새째에 이르러 비로소 잡귀가 사라지고 관운장(關雲長)이 나타나 “향남방(向南方)하라.” 하고 사라지니라.

  • (증산도 道典 3:202)




  • 1절 202:1 문공신(文公信, 1879∼1954). 본관 남평(南平). 아명 학동(鶴童), 자(字) 남용(湳瀧), 호 영산(瀛山). 공신은 도명(道名)이다. 부 희규(喜奎), 모 최씨의 3형제 중 3남으로 부인 한정선과의 사이에 3남 2녀를 두었다. 제3변 추수도운의 지도자와 관련된 주요 공사의 주인공이다.
  • 9절 202:9∼15 문공신 성도의 제자인 박인규(1912∼2001)를 사사한 김성섭(1910∼ ) 증언.
  • *** 202∼204장 문복환은 부친의 입문 계기에 대해 수년 동안 일관된 증언을 했다. 또 문공신 성도의 생시 제자인 오채문(1913∼2000), 박인규 등도 이를 뒷받침하는 증언을 하였다.